한밭일보
서울인천시
인천 중구 개항장 ‘교육관광 중심지’로 육성‥원도심 활성화 토대 마련맞춤형 교재 개발, 전략적 마케팅, 교육관광 고도화, 개항장 환경개선 등 추진
김태정 기자  |  tvyonhap@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1.04  18:51:3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개항장 일원을 학생·청년 등 다양한 세대가 붐비는 ‘교육관광’ 중심지로 중점 육성하기 위해 맞춤형 교재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지붕 없는 근현대사 박물관이라고 불리는 제물포 개항장은 자유공원·제물포구락부 등 다양한 근대 문화유산이 밀집해 2010년 문화지구로도 지정됐다.

구는 개항장이 보유한 가치를 활용, 학생·청년·교사 등을 위한 맞춤형 교육관광 콘텐츠를 개발·제공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 기반을 다지고 원도심 지역발전을 위한 경제적 효과까지 유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교육관광 시행 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체험 활동 교재’ 4종을 개발했다.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일반인’으로 구분, 난이도와 형식에 차이를 둔 것이 특징이다.

초등 저학년용은 스토리형 색칠 체험 등을 할 수 있고,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용은 게임(미션 수행) 형식으로 만들어 흥미도를 높였다. 고등학생/일반인용은 주도적으로 개항장의 특별한 이야기를 찾을 수 있게 내용을 구성했다.

특히 교재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근원인 ‘만국공원 13도 대표자회의’의 의미, 1901년 제물포구락부 개소식을 알린 호머 헐버트 박사의 한국 문화 사랑, 독립운동의 숭고한 업적 등 개항장과 관계된 자랑스러운 독립운동사를 담았다.

또한 개항장이 지닌 역사·문화적 의미를 균형적으로 다루는 차원에서 일제 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서술, 성찰과 교훈의 기회로도 삼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구는 인천관광공사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더 많은 이들이 개항장 교육관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략적 마케팅을 전개할 방침이다.

인천관광공사는 수학여행을 위한 버스 임차료 지원, 가이드북 제공,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구에서도 전국 16개 교육청을 대상으로 팸투어 등을 추진하며 마케팅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더불어 개항장 일원 교육관광 인프라 구축과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하고, 인천대와 협력해 개항장 가치 발굴과 교육관광 고도화를 위한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교실 밖 현장에서 근대역사를 배우기에 인천만큼 풍부한 문화유산 자원을 보유한 곳이 없다”라며 “월미도, 동화마을, 차이나타운, 연안부두 등 배울 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부한 인천 중구를 많이 찾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포토뉴스
㈜나루터, 다채로운 김치 전달식 가져
㈜나루터, 다채로운 김치 전달식 가져서울시 관악구, 겨울철 거리노숙인 특[초대석] 제8대 후반기 구본선 논산
인기기사
1
계룡건설, 신입사원 교육으로 2025년 힘차게...
2
충남도, 에너지산업 융복합 ‘밑그림’ 그린다
3
대전교육청, 학교운동부 동계강화훈련 맞춤 지원
4
대전시, 착한 선결제 등 골목상권 살리기 총력
5
충남도, 미 시장개척·투자유치 전진기지 가동
6
대전교육청,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홍보 동영상 ...
7
천안시의회 육종영 의원, 골목형상점가 활성화 ...
8
대전시교육청 대전진로진학지원센터, 2025년 ...
9
천안시의회 김길자 의원, 천안시 대규모 투자기...
10
충남도, 미국사무소 홍보·지원 등 요청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본부 : 대전광역시 서구 월평동 673번지 한밭빌딩 2층
서울본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신6길 28-9 204호   |  전화 : 070-8615-0072  |  
등록번호 : 서울, 아03265  |  등록일자 : 2013년 1월 28일  |  발행·편집인 : 김태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태정
Copyright © 2013 한밭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anbattimes@naver.com